'개구리 중사 케로로'는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만화 시리즈로, 요시지마 다카시가 창작하였다. 이 시리즈는 2004년에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었으며, 원작 만화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월간 소년 에이스'에서 연재되었다.
이 작품은 외계에서 온 개구리 병사 케로로가 주인공이다. 케로로는 드래곤볼과 같은 다른 우주와 전투를 벌이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구에 착륙하였으나, 우주 정복에 대한 계획은 여러 차례 실패하게 된다. 케로로는 우주에서 오랫동안 떨어져 지구의 문화와 습관을 접하면서 다양한 상황에 휘말리게 되며, 그의 동료인 외계 생물체인 중사 모모타로, 소령 쿠루루, 상병 다이로탄과 함께 다양한 에피소드를 경험한다.
작품의 주 배경은 일본의 어느 마을에 위치한 은내와 같은 상황으로, 케로로와 그의 친구들이 다양한 인간 캐릭터들과 상호작용하며 벌어지는 코미디와 액션이 주요 내용이다. 또한, 인간 가족인 시라카와 가족과의 관계도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개구리 중사 케로로'는 유머와 개그, 판타지가 결합된 작품으로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삽화와 캐릭터 디자인이 특징적이며, 각각의 캐릭터들은 고유의 개성과 매력을 지니고 있다. 애니메이션 외에도 극장판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매체로 확장되었다.